퀴즈네어막대는 한 세트가 7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적인 구성은 <그림1>과 같다. 퀴즈네어막대는 수 세기, 사칙연산뿐만 아니라 약수와 배수를 구할 수 있고, 분수의 덧셈과 뺄셈이 가능하다. 또한, 길이를 측정하고, 넓이와 부피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등 수학교육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활용
수학 학습의 대상인 추상화된 수학적 모델(기호나 용어 등)은 실세계에 존재하는 구체물을 관찰, 실험, 실측, 분류 등 감각기관에 의한 조작활동과 그 활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과정을 거쳐 얻어진 정신적인 창조물이기 때문에 물리․조작적 모델의 활용은 수학적 모델을 형성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
수학은 활동으로부터 생긴 활동 그 자체이다. 수학적 활동은 발달 초기에는 감각 운동적인 것으로 관찰 가능한 것이나 점차 내면화된 활동으로 구체적인 활동을 위한 교구가 필요하며 그것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고안하고 사용할 것인가가 문제가 제기 된다. 수학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그 대상
알아보고 구체적 조작물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더 나아가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 딘즈(Z. P. Dienes)의 학습원리와 그가 고안한 속성 블록(attribute block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 나라 초등수학 교육 과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