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강조하고, 회화나 조각보다는 문학을 강조하는 것이다.
1930년대 발표된 초현실주의 제2선언에서는 "삶과 죽음, 실제와 상상, 과거와 미래, 이해 가능한 것과 이해 불가능한 것, 낮은 것과 높은 것이 더 이상 모순으로 느껴지지 않는 정신의 어떤 순간이 존재한다."라고 하기도 했다.
초현실주의가 현재의 형태로 존재했을지 의심스럽다. 그야말로 이 파(派)의 진정한 창시자이다. 그 목적은 오히려 억압된 무의식의 내용에 그가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어떤 수단을 이용하는 것, 그래서 이러한 요소를 더 의식적인 이미지와 일반적인 유형의 미술이 갖는 형식적인 요소까지도 자유롭게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회화가 우리에게 충격을 던져주는 것은, 이들의 끊임없는 반항과 도전 정신에 기인함일 것이다. 초현실주의 작품은 불가해하며, 바로 그 점이 이 장르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설명이 되는 초현실주의 작품들은 이미 초현실주의가 아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방대한 정신적 모
회화 표현 방법의 영역을 확대시켜 주며 표현대상이 내면세계까지 들여 보고 표현해 주게 하므로 표현 영역의 한계를 확대시켜 주는 교육적인 의의를 지닌다. 또한 어린이들이 미래 문화 소비자인 점을 생각해 볼 때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하는데 있어 개념적인 확대를 가져오고 현대 미술에 익숙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