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표현주의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어두운 색들은 후퇴하고 밝은 색들은 진출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사실을 이용해서 회화적 공간을 탐구하였다. 그의 색채 상호관계와 공간 탐구는 미국 화가들이 회화의 궁극적인 조형성을 추구하는 데 큰 자극이 되었다.
아쉴 고르키는 터키의 아르메이나인
Ⅰ. 미국 추상표현주의 - ‘뉴욕화파’를 중심으로
1) 추상표현주의의 배경
추상표현주의는 194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한 미술운동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쉽게 말하면 단어 자체가 주는 의미처럼 자연을 재현하지 않고 예술가의 주관적 감정이나 본능적 욕구를
페인팅(action painting)’이라는 용어를 썼고 또 막연히 뉴욕파라는 명칭이 쓰이기도 했다.
추상표현주의는 서구 근대미술의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 받아들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차대전 초의 미국화단에서는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지방주의가 지배적인 형식이었지만 한편으로는 도미한 유럽의 전위작
화가들은 전쟁을 피해 미국으로 건너옴
전쟁이후라는 시대적인 배경에서 미국 작가들 스스로 미국적 예술을 추구하고 예술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미술평론가들의 주장과 맞물려 탄생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미국의 대표적인 미술추상표현주의의 성격과 두 사조 - 액션 페인팅과 색면회화
추상화로 완전히 전이한다. 클라인은 사실적인 초상화「Nijinsky」를 1948년에 완성했으며, 추상표현주의를 받아들인 이후 Black and White 기법의 「Nijinsky」를 1950년에 완성했다.
프란츠 클라인은 드로잉을 기초로 해서 대부분 형태의 표면을 가로질러 자신의 관심영역을 확장시켜 나갔다. 이러한 방식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