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는 그 시대와 격리해서 보기에는 너무나 강렬하고 또한 두 개의 대전(大戰) 사이라고 불리는 시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초현실주의는 결국 1918년과 1939년이라는 두 개의 해를 양극단으로 하여 그 사이에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특징
초현실주의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
작품들을 볼 때, 형상에 거의 사실성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영효과가 없고, 벽에 밀착된 것처럼 평면적이고 형산의 세부묘사가 생략되어 있다. 약화법으로 간단히 그려진 단순화된 형상들은 서로 겹치지 않게 배치되어 있다. 이집트인들의 삶과 죽음의 관계에 대한 관념 없이 이집트 미술을 이해
초현실주의이다.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의미
초현실주의는 1919년부터 제2차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20년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전위적인 문학․예술운동으로 보슈, 뒤러, 아르킴볼도, 고야, 모로, 블레이크 등을 선구자로 한다. 초현실주의는 근본적으로 경험의 경계를 넘어
초현실주의가 현재의 형태로 존재했을지 의심스럽다. 그야말로 이 파(派)의 진정한 창시자이다. 그 목적은 오히려 억압된 무의식의 내용에 그가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어떤 수단을 이용하는 것, 그래서 이러한 요소를 더 의식적인 이미지와 일반적인 유형의 미술이 갖는 형식적인 요소까지도 자유롭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