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과 소속감, 밀실과 고립감의 유사성을 시대상과 관련하여 살펴봄으로써 고립된 개인과 집단 속 개인의 조화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 후 실천사례를 알아 볼 것이다.
관계적 자아형성 윤리에 근거 하여 작품의 주인공과 다른 방식으로 독자들이 자신의 제3세계, 중립국, 유토피아적인 개인과 사회의
광장』의 혁명성 또한 이전보다 세련된 상징이나 정교해진 은유에서 찾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발표문에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식의 내재적 관점이 아닌 외재적인 관점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1936년 4월 13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목재 상인의 장남으로 태어난 최인훈은 원산에서 학교에 다
상황이라는 우리 민족의 비극적 운명 구조를 한 철학도 청년 이명준에게 경험하게 하며 양 이데올로기를 비판한다.
여기에서는 〈광장〉의 인물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광장을 지탱하는 주제인 이데올로기와 사랑의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중립국과 이명준의 죽음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다.
광장」에서는 그의 세계관과 작품의 주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기존의 전통적 리얼리즘 양식에서 조금 벗어난 형식을 취하고 있다. 「광장」은 초기작이었기 때문에 여전히 논리적 인과관계의 플롯을 지니고 있으나 몽타주 기법이 새로운 서사 기법으로 등장한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사건의
두 작품은 관념과 현실, 그리고 자아와 세계의 대립 구도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최인훈 소설에서 나타나는 현실인식의 기본적인 구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후 「9월의 다알리아」, 「우상의 집」, 「가면고」 등을 발표하였고 1960년 11월에 《새벽》에 중편소설 「광장」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