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일부)
사물의 구체적인 형태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조형의 요소(점,선,면,색 등)와 원리에 의하여 표현하였다.
질감과 화가의 신체적 동작에 의한 격렬하고 생명감 넘치는 긴장의 표출을 특징으로 하며, 드리핑기법으로 균질 회화를 추구하였다. 어떤 의도성 있는 계획적인 표현의 궁극
추상표현주의, 앗상블라쥬, 팝아트, 색면회화, 옵아트, 키네틱아트, 미니멀아트 등은 전쟁 전에 이미 알려진 아이디어를 재정사하고 평가하는 표현이었다. 추상표현주의는 초현실주의에 뿌리를 박고 있었고, 앗상블라쥬와 팝아트는 초현실주의를 넘어서서 다다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옵아트와 키네
추상표현주의에 뒤이어 앗상블라쥬, 팝아트, 색채회화, 옵아트, 키네틱아트, 그리고 미니멀아트 등의 가장 두드러진 것들로 점철되었으며, 미술계를 압도해온 변화의 진폭과 속도는 기본적인 사실을 속에 은닉한 채 진행되 나갔다. 이 모든 운동들이 전쟁 전에부터 이미 알려진 아이디어를 다시 정밀
Ⅰ. 팝아트
1960년대 사회는 산업화, 기계문명과 함께 `대중문화`로 대변되는 시대로 접어든다. 일부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예술의 새로운 소비자로서 `일반대중`이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예술계는 이 부상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예술형태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팝 아트는 바로 이러
추상회화에서 색채의 '밀고 당기는 작용'을 연구하여 미국의 아방가르드 미술 형성에 교육적으로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그는 독일 태생이며 1932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호프만은 색채들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는데 이것이 추상표현주의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어두운 색들은 후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