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 해산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이 해산을 둘러싼 논의에서 그 자신들의 태도 표명을 통해 카프 볼셰비키화 단계 시기로부터 두가지 축이 형성되었는데 지도부의 정치편향주의 대 일부의 문학주의의 대립이 그것이다. 이 문학주의 계열의 인물들은 반 볼세비키축 혹은 非 1930년파를 이루어 전향
론은 동반자 작가의 활동을 계급적 진영의 지도하에 조직적 작품행동을 하도록 하자는 것으로서 그 안의 우익적 오류와 함께 극좌적 편향까지도 경계하고자 하는 데에 그 요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리얼리즘론은 한국프로문학론의 형성기의 내용․형식논쟁을 계승한 본격적인 창작방법론이라 할
론이 적어도 한 국가 내에서는 서로 모순상치되지 않는 것에 비하면 상당한 차이라 할 수 있다. .
한국 낭만주의는 서구 낭만주의와는 달리 그 자신의 문학 논리를 가지지 못했다. 이는 당대 철학의 뒷받침을 받은 서구의 낭만주의 운동과 한국 낭만주의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1920년대 당시 낭만주의에
이르러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양적 발전을 이루고 있었던 것이다.
국내 사회주의 운동은 코민테른의 절대적인 지지와 영향 하에 있었으며 그것은 정세에 예민하게 반응했던 카프 동인들에게도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다.
한편 3.1운동 이후 문화적 변화에서 가장
문학을 가리키는 말로서, 이것은 1925년 카프의 결성 및 1927년 방향전환론을 통하여 프로문학으로 지향된 것이다. 따라서 신경향파 문학은 어디까지나 프로문학 전체의 전개과정 속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한길문학 편집위원회 편, 한국근현대문학입문, 한길사, 1990. p-76
1) 초기 프로문학운동의 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