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가 강사와 저술가로서 점점 큰 명성을 얻게 되는 시절이다. 첫 강의는 수학과 물리학에 관한 것이었고, 과학발전에 대한 관심을 결코 있지 않았다. 관심의 수준이 아마추어 이상이었다는 것은 이때부터 몇 년동안 인종, 바람의 본질, 지진의 원인, 전체에 대한 일반이론 등을 다룬 과학적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호프만 목사는 프뢰벨의 아버지를 설득하여 프뢰벨의 양육과 교육을 맡게 되었다. 그는 프뢰벨을 이 도시 시립학교 상급반으로 전학시켰다. 프뢰벨은 생애 처음으로 같은 또래의 친구들과 뛰놀며, 쾌활한 학교생활을 할 수가 있었다.
프뢰벨이 견신례(Konfirmation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이 시대의 이와같은 정신은 인간교육에서도 나타났다. 루소를 시작으로 하여, 페스탈로찌, 프뢰벨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하여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로 전이되었다.
적 방법 지상주의를 통해 철학은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철학의 위기를 통해 삶의 위기까지 자초하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인간 자신의 삶이 지닌 의미와 가치 그리고 목적을 가능케 하는 구체적 삶의 세계를 技術에 의해 지배된 세계와 추상적이고 의미가 결핍된 세계로 대체시키면서, 인간
철학이 발전했다.
새로운 인생관과 세계관
인간, 인간이 만들어 낸 문화와 가치에 대한 우리의 모든 사고의 근본적인 역사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인식을 말한다. 우리 자신이 역사적 사고를 발판으로 존재의 근거와 방향을 역사적인 차원에서 찾아야만 한다는 인식으로 근본적인 것은 역사인식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