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ori)으로 인간에게 주어 진 것이다. 후자는 판단의 형식을 제공해주는 지식이며 이것은 선험적 종합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선험적인 원리와 범주를 어떠한 근거로 사물에 적용하는지와 이 형식들의 객관적인 타당성에 관한 것을 문제 삼을 수 있다. 이것은 다음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수 인간학적인 요청(L.포이어바흐), 문화의 본질(P.틸리히) 등으로 종교의 본질을 추구해간다. 따라서 종교는 신앙과 계
인간의 지성을 행사하는 힘을 약화시켜 미성숙 상태로 두는 것, 권위의 과잉, 이것에 대항하는 용기와 결의를 촉구하는 것, 바로 이것이 칸트가 말하는 계몽이다. 칸트의 ‘계몽’이 푸코가 주장하는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 고대 그리스 철학사상
° 이원적 세계관 인간의 보편적 이성이 작용하는 세계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 행복한 삶 : 인간의 이성 활동에 의하여 선과 덕을 실천할 때
㈁ 스토아학파의 윤리사상(금욕주의)
㈂ 대륙의 합리론
㈃ 칸트의 관념론적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