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향해서 질책하는 작금의 시대에 우리는 교회란 무엇인가? 무엇이 진정한 교회의 표징이 될 수 있는가? 교회의 권위는 무엇인가? 교회가 갖고 있는 직분은 무엇인가? 교회에서 권징은 어떻게 행사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 대해 종교개혁자인 칼빈의 교회론을
-교회론(목회론)-
서론 칼빈의 목회
칼빈의 목회론을 알기 전에 칼빈이 목회를 어떻게 해 나갔는지를 알아보지 않을 수 가 없다. 칼빈의 첫 번째 목회와 두 번째 목회에 대해서 기술하고, 중요한 요점만을 서술할 것이다.
칼빈은 위대한 개혁자이며 신학자이며 저술가일 뿐 아니라 훌륭한 목회자였
교회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구속론과 성령론을 교회론 보다 앞서 논의하는 것이 논리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와 같이 종교 개혁자들은 그리스도 중심으로 교회론을 이끌어 나갔던 것이다. 특별히 루터와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교회들에 대해서 인정치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나아가서 많은 선교단체들이 소위 말하는 교회 중심적이지 않고 자체의 모임 속에 또다른 교회의 역할을 아울러 하고 있다는 관점에서 과연 그러한 단체들의 모임에 대해서 어떻게 해석을 해야하는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칼빈이 말하는 교회
Ⅰ. 서론
칼빈은 프랑스 피칼의 주 노용시에서 1509년에 태어났고 다른 어떤 개혁자보다 유복한 가정에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그의 아버지의 영향으로 신부가 되는 수업도 받았고 후에 법학도 배우고 문학까지도 접하면서 그는 개혁자로서의 자리를 잡아 갔다. 1532년 그가 회심하기까지 여러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