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웨어가 가지는 구체적인 특징을 11가지로 정리하였다. 그 중에서 중요한 것만 제시해 본다.
* 학습 목표가 뚜렷하고, 이를 명확히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코스웨어는 컴퓨터가 제공하는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 코스웨어는 코스웨어를 활용할 학습자들의 수준, 선수 학습 지
단계에서도 정규교육을 받고, 지식노동을 위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는 자격만 있으면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업무에도 취직이 가능해지게 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학교교육체제가 가지지 못한 유연함을 지니고 있다.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교수자 및 학습자
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 컴퓨터기반(Computerbased)교육, 웹기반(Web-based)의 교육, 가상학습(Virtual Classroom)교육과 협업을 강조하는 디지털 콜레버레이션(Collaboration)을 포함한다. e-learning은 사이버 교육보다는 상위의 개념이고,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가장 광범위한 개념으로 구분한다. e-learning과 사이
학습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다.
학교와 가정, 그 밖의 모든 장소에서 컴퓨터 및 네트워크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첨단 정보통신기술로 인한 정보환경의 변화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교육도 새로운 정보환경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의 과감한 전환
학습 교육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한다. 종전의 대학은 엄격히 선발된 정규학생들에게만 한정적 공간에서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교육내용도 학문적인 측면에만 집중되고 있을 뿐 실질적으로 사회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은 제대로 제공하지 못해왔다. 이렇듯 기존 대학들의 획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