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의 상호 호환적 관계
- 영화가 생겨난 이후 기존의 소설에서 지금까지 인식되지 않았던 형태가 새롭게 거론되기 시작
- 유성영화 시대가 되면서 소리의 가세는 무성영화가 지니는 상징적 영상에서 19세기 소설이 유지했던 사실적이고 구체적이며 비교적 일상적인 주제와 스토리를 담
탐정소설 서술구조
『재판하는 사람 집행하는 사람』은 전통적인 탐정소설의 구도에 따라 시체의 등장에서 시작된다. 슈미드는 젊고 유능한 경관이며, 베를락 경감의 부하직원인데 권총으로 관자놀이를 관통당했다. 시체를 발견한 클레닌이라는 마을 경관의 보고로 사건을 접하게 된 베를락은 바로
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
소설은 작품의 의미를 재탐색하는 논의들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작품들이 재조명되었다. 둘째, 아동문학(청소년 문학)은 대중소설로 인식되어 그동안 박태원 소설의 연구범위에서 제외되어왔지만, 탐정소설이나 방송소설의 측면에서 재조명되면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우리는 보르헤스의 환상소설이 수많은 철학에서 축적된 형이상학적인 생각과 다양한 종교의 섭렵에서 온 신학적인 성찰임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환상소설을 쓴 직접적인 이유를 찾아보자면 먼저 세상과 시간과 개별 정체성을 부정하면서도 동시에 역설적으로 이를 확신하는 형이상학적 시각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