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제작기술과 문화컨텐츠
1. 영상 제작기술과 제작구조의 변화
다양한 디지털 장비의 개발과 디지털편집기술, 영상압축기술, 디지털홈비디오기술, 가상현실제작기술, 필름․비디오전환기술, DVD 개발 등 고도의 첨단기술이 발전하면서 영상산업에 있어서 디지털화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난도 없지 않지만, 이노우에의 사망이나 옥련이 졸업할 무렵 듣게 되는 주위사람들의 말은 옥련에게 해를 가하려는 의도에 따른 것이 아님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구원ㆍ극복의 서사에 우연을 구사하면서 일본인을 시혜자로 설정한 사실은, 내용 면에서의 명시적인 친외세 경향보다도 더 근본
1.1. 연구의 필요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핸드폰이 사용된 지도 어느덧 1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핸드폰이 나오기 전에는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전화기와 전화번호를 갖는다는 일을 상상하는 것이 어색했지만, 이제는 반대로 핸드폰 없는 일상생활을 상상하기 힘들 정도가 되었다. 핸드폰의 출현은 남
2) 배경 분석- 보나빼띠(Bon appetit): "유토피아적인 공간"
(1) 드라마에서의 음식의 역할: 치유의 의미를 갖는 ‘음식’
이 드라마에서는 음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니가 먹은 것이 무엇인지 말해주면, 니가 어떤 사람인지 말해주마."
- <내 이름은 김 삼순, 10부>
음식이란 건강한 몸을
Ⅱ. 시세계
1.이상화 시의 정체-박철희
1) 1920년대의 시대적 특성과 이상화의 시
한국 시사에 있어서 1920년대는 자기 동일성(ego-identity)의 상실이 강조되었던 시기이다. 자기동일성의 상실은 말하자면 고향상실·임 그리움· 이별과 같은 자기 동일화의 구심점을 잃고 방황하는 상태이며, 그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