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는 이처럼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관계된 문서로 옮겨갈 수 있도록 조직화된 시스템을 말한다. 즉, 계속 일정한 정보를 순차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일반 문서나 텍스트와 달리 사용자가 연상하는 순서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이다.
3. 하이퍼텍스트의 기원과 발전
1) 하이퍼텍
의미의 안정된 근원을 교란시키고, 해석의 불가능함을 시사하여 모든 결론을 유보시키려는 충격적인 이론이었다. 정용교, “구성주의와 해체주의 건축의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1991). p. 53.
먼저 해체주의를 논의하기 위해서, 현재 해체주의를 둘러싸고 일어나
텍스트가 갖는 보편적 속성으로 이해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환상의 어원을 들여다보면 영어의 fantasy는 그리스어 φανταζω에 기원을 두고 있다. φανταζω는 눈에 보이지 않던 것이 드러난다는 visible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 phantasia가 프랑스어의 fantaisie, 영어의 fantasy가 되었다. 박철화,
(1) 저자의 죽음 Roland Barthes, 'The Death of the Author',(College de France, 1968), p.142~p.148
포스트구조주의 혹은 해제주의의 중심개념인 ‘저자의 죽음’은 롤랑 바르트와 미셸 푸코의 강연문에서 비롯되었다. 바르트는 저자가 의미의 원천인 텍스트의 기원이며, 해석의 유일한 원리를 갖는다는 기존의 원리를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표절과 구분된다.
(3) 패러디의 유용성 및 효과
첫째, 패러디는 원텍스트의 몇몇 어구 혹은 문장으로 최대한의 의미를 표출할 수 있는 경제적인 표현 방법이다. 즉 원텍스트의 복잡한 문맥이나 관련 상황을 축약시켜 제시할 수 있는데 원텍스트와의 유사점을 강조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