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한국의 전통 교육에서 가장 중시했던 것은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도리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바른 사람이라면 옳고 그름이 분명해야 한다는 것이며 감정과 욕심을 절제할 수 있는 사람이 사회적인 인간이라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특히 윤리와 명분이 강조되었
연구소(Institute for Youth Ministry)에 의해 지원된 조사연구 계획이다. Richard R. Osmer, Friedrich L. Schweitzer, Developing a Public Faith : New Directions in Practical Theology, 정지강역, 「공적신앙과 실천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22.
이 연구 계획의 수행 과정에서 여러 연구자들은 파울러의 신앙발달 모형이 두 가
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도시국가는 사회적·정치적 생활의 기본적인 형태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원래 독립하여 생활할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추구하는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는 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었던
연구가 계 속되어야 한다
③지식이 개인에 의해 조직되도록 할 것인가? 또는 개인을 위해서 조직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 된다.
기존의 교회 및 기독교교육이나 상담 역시, 비지시적인 모델 보다는 지시적인 측면이 강하다. 교육에 있어서도 교사들이 어떠한 문제에 있어서 그들의 경험
토마스 코칸(Thomas Kochan) 등이 지적하고 있듯이 조직의 혁신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우선 리더쉽의 혁신이 전제되어야 한다. 리더쉽의 혁신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조직의 개혁은 상상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혁신적 경영 리더쉽의 존재라는 전제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조직혁신의 가장 중요한 필요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