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획일적 해석 속에서 상실되어가는 자의식을 회복하고 인간화된 학습의 환경과 과정안에서 인간은 인간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 비 지시적 모형은 비 위협적 학습풍토를 조성하고 자기 인식(정체성 형성)의 과정을 베풀어 줌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이런 장점 등을 기독교교육에서도 수용
기독교교육학자들이며 미국의 기독교교육에서 신학적 단계라고 명칭되는 시대를 차지한다. D. Campbell Wyckoff, Theory and Design of Christian Education Curriculum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1), 50, 국역, 김국환 역,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과 설계』(서울: 성광문화사, 1990); James D. Smart, The Creed in Christian Teaching (Phila
교육과정이 바르게 되었는지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잘못되었다면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개선해야할 것인가? 에 대한 대답을 찾아야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물음에 대한 하나의 해답이며 이것을 더욱 바른 교재가 되길 바란다.
먼저 6~7세 유아들의 이해를 시작으로 예장통합 교육과정의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
8.교육방법학
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
교육사역이란 종교 교수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르침이라는 교육 활동의 핵심이 된다.”
⇨사라 리틀은 종교 교수의 접근 방식이 교육에 있어 최고(最古) 접근 방식이라 말한다.
종교 교수 이론에서 교수-학습과정이란 기독교 신조와 기독교적 실행, 감정과 지식들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