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으로 하고 소재나 인물설정의 특수설, 발생기원 등을 원용하는 다원론적 방법으로 한국고소설을 傳奇小說, 擬人小說, 夢遊小說, 理想小說, 軍談小說, 艶情小說, 諷刺小說, 家庭小說, 倫理小說, 판소리계소설로 유형화하여 각 유형의 개념과 그 대표적 작품의 성격, 공통적인 특성을 고찰함에 있다
소설을 지칭한다. 과거에는 고대소설이라고 일컬어 왔으나 이는 잘못도니 용어임이 밝혀졌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고대에는 소설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대소설 대신 고소설이라는 용어를 통용하게 되었다.
고소설은 오랜 세월 동안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시험하며 발
소설을 그대로 옮긴 것도 있는데, 방각본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져서 유통되던 것이었으므로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출판업자가 만든 구활자본 고소설과는 여러 면에서 긴밀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딱지본 대중소설들은 평범하고 보편적인 대중독자들을 대상으로 창작되고 유통되었기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