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소리로부터 발생했다는 것이다. 판놀음 기원설에서는 판소리의 육자배기토리 기원을 인정하면서도, 무가판소리의 발전 도식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무가와 판소리는 성음·시김새·장단이 다르고, 판소리 소리꾼과 단골의 복색도 다를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판소리 근원이 된 설화가 전라도
서사무가는 주술적인 기능ㅇ르 가지고 초자연적인 상상력에 의해 작품이 전개되나, 판소리는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부르는 흥행예술이며 보다 현실적인 성격을 가진 문학이다.
판소리가 흥행예술이라는 점은 매우 중요시해야 할 특징이다. 판소리는 판소리광대만 부른다. 광대가 아닌 사람도
광대들이 생존을 위한 노력으로 간단한 인원, 고도의 전문성을 확보하면서 발전했다는 것이다.
4) 서사무가 기원설
- 주장: 한국의 구비 서사시에는 서사무가, 서사민요, 판소리 등이 있다. 이러한 동종의 선행 장르 중 판소리의 기원을 찾아보자면, 판소리는 전문 직업적 집단의 서사시이고 공연
민요 : 당시의 사회상황이 반영(참요- 패관문학) * 구연 현장에 따른 유형 말+몸짓+표정 =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발생에 관련해서 학계에는 다양한 논의가 있다. 여러 논의 가운데서, 판소리의 모태를 호남지방의 서사무가에서 찾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런가 하면 판소리가 다양한 종류의 노래와 재담을 섞는 사설이 이어지는 점을 단서로 해서 판소리의 출발을 광대소학지희에서 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