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희극의 동기를 지녔을 뿐 아니라 희극의 발생 내지는 희극의 결과를 좌우하게 되므로 희극성을 이야기 할 때 ‘웃음’을 제외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웃음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바로 희극적인 장면을 분류하게 되는 기준이라고 전제한 후에 「수궁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기원에 관해서는 ① 무가(巫歌) 기원설, ② 광대 소학지희(笑謔之戱) 기원설, ③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판소리 사설은 광대들에 의해 구비 전승이 활발하게 되는 한편 소설 애호가들에 의해 소설로 정착되었다. 노상예, 「<춘향전>과 <춘향가>의 수업모형 비교 연구」, 고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p.5
판소리계 소설은 항상 판소리와 함께 논의되며 그와의 관계를 뗄 수 없다. 판소리의 어의는
Ⅰ. 춘향가
춘향과 이도령의 신분을 초월한 지고지순한 사랑과 여인의 정절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탐관오리인 변학도를 등장시켜 지배계급의 횡포와 억압에 대한 서민들의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
1. 「춘향가」의 성격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