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는 심각한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사회적 비판을 위해 이용되기도 한다고 하였다.
또한 워프는 패러디는 창조적 모방이란 뜻을 가지고 있고 기존 작품의 형식이나 특정한 문제를 존속하면서 거기에다 이질적인 주제나 내용을 치환하는 일종의 문학적 모방이며 패러디스트는 문체, 어법, 리듬, 운
문학의 경우에도 이미 기원전 7, 8세기의 그리스에서부터 명작의 시구나 문체를 모방하는 표현 기법들이 성행하였다고 한다. 사실 문학사를 통하여 고대 로마 시대의 시인 베루길리우스를 비롯하여 제프리 초서,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 드라이든, 존 밀턴, 새뮤얼 테일러 코울리지, 로런스 스턴과 같은
3) 패러디와 혼용되는 용어들
(1)패스티쉬 pastiche
패스티쉬란 잘 알려진 작가나 작품의 양식이나 기법을 모방하는 것이다. 문학적 패치워크
(patchwork)라고 할 만한 것으로, 한 작가 또는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에서 추출한 재료들의 섞어짜기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와 패스티쉬는 모두 형식상 텍스
<15소년 표류기>를 패러디한 <파리대왕>과 <로빈슨 크루소>를 축으로 패러디한 <방드르디>와 <포>에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전개한 에세이이다.
(서론 발췌) 사회 문제를 고발하는 문학의 비판적 역할을 하는 ‘풍자를 의도한 패러디’ 중 특히 문학을 패러디하는 것에 대해 본 에세이를 통해 깊게 고
Ⅰ. 패러디와 패스티쉬
1. 패러디
1) 패러디의 개념
패러디는 대개는 문학작품의 한 형식으로서 분류된다. 이는 형식적으로는 다른 작품을 어떤 식으로든 모방하며, 그 내용과 의도를 풍자나 조롱으로 삼는다. 고전적으로 음악 부문에서도 패러디라는 용어가 사용되는데 이때의 패러디는 경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