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
대한 논의도 점차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체험관광에 대한 이론적 논의가 빈약할 뿐만 아니라 체험관광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체험관광 자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는 못하다.
체험관광이란 관광객이 목적지나 경유지 등에서 단순히 구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중심으로 동서북쪽에 금당(金堂)을 두고 그 바깥쪽으로는 회랑을 둘렀으며 중문남문서문과 강당을 갖춘 가람으로, 당시만 해도 한국과 중국의 전통을 보존한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헤이안시대에 이르러 정토신앙이 융성하면서 사찰에 연못을 두는 등 사원 건축에도 일본화 경향이 나타나기 시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문화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는, 정보화와 세계화의 진전으로 타국에 여행하기 전에 관광객들은 우선적으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