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측면의 고찰로서 당시 시적 담론의 내용 혹은 주제가 무엇인가 하는 점을 논할 것이며, 다른 하나는 형식적 측면(언어적 측면)의 고찰로서 근대 초기 시의 은유 담론의 형성과 형식적 정제화의 측면을 논할 것이다.
문학 운동의 정치화 혹은 문인들의 사회주의적 관념에 대한 자각이 이른바 신
폐허의 극한상황, 곧 인간자체가 부정되는 소외의 현실을 과거적인 문예미학이나 방법으로는 극복할 수 없다는 이유로 새로운 문예미학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발제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나타난 한국시단의 여러 현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50년대 ‘해체미학’의 양상을 이데
미학적 완결성을 갖춘 작품을 창작하는데 매진하였다. 그 결과 인간 삶의 진실과 문제적 상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단편 소설의 진면모가 이 시기에 결실을 맺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전에 분석한 문헌자료들을 통해서 먼저 이러한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게 된 그 당시의 시대
폐허로서의 환상 또는 환상으로서의 폐허를 지향하는 낭만가이며, 환상과 현실의 조화를 미묘한 솜씨로 그려내고 있는 작가” 김윤식, 「윤후명론-환상과 낯설음」, 『우리 소설과의 만남』, 민음사, 1986.
라고 설명하고 있다. 김미정은 환상에 대해 “현실의 구속에서 탈출할 수 있는 상상력이자 동경
Ⅰ. 서 론
예술작품을 감상하면 심리적인 안정과 잠시나마 속세의 근심걱정을 잊어버리고 그 작품에 몰입하게 하는 여건이 된다. 필자가 팝아트 예술작품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행복한 눈물'과 '마릴린 먼로'의 예술작품을 통해서이다. 팝아트는 파퓰러 아트 (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1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