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송령'의 서재 이름으로 풀이하면, '요재가 기록한 기이한 이야기'라는 뜻. 온갖 귀신과 여우, 사물의 정령들이 출현하여 무한한 상상의 세계와 환상적인 애로티시즘을 펼쳐 보인다.
구어인 백화(白話)가 아니라 전통적인 문어체인 고문으로 쓰였으며,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품을 쓰기도
대한 효성, 형제간의 우애, 친구간의 의리, 남녀간의 진실된 사랑 등은 당대사람 뿐만 아니라 현대 사람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기에 충분하다.
문학안에 드리워진 과학적인 요소들을 그들의 시각으로 이해하며 우리는 그들의 삶을 교훈적으로 학습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재지이』는
2. 5세대 감독 장예모의 특징
현대 의식과 냉엄한 시선.
‘문화대혁명’ 중에 자라나 성인이 되었기 때문에 청년시기를 중국의 대혼란기인 비상 시대에 보냈다. 생활의 고충, 인간의 냉혹함과 온정을 맛보았고, 또 50⁃60년대 사상 개조 운동의 반복되는 세례를 거치지 않았다. 그러므로 일반적
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여성에게는 세 가지 좇아야 할 도리가 있으니 집에서는 아버지를 좇고, 시집가서는 남편을 좇고, 남편이 죽거든 아들을 좇아 잠깐도 감히 스스로 이룰 수 없다'라고 하는 삼종지도(三從之道)이다. 여성이 남성과 관계를 맺지 못하면 사회적 존재가 될 수 없는 게 명백하다. 내훈(內訓)에서 역시, 며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