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에서 중요시했던 독창성 등의 가치가 더 이상 문제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3. 만화적 내러티브: 필연적 인과성 회복, 생략, 과장, 왜곡
주인공 롤라는 위기에 처하거나 답답한 심정일 때, 혹은 극적 긴장감이 최고에 도달할 때 소리를 지른다. 그 소리에 주변 사물이 깨질 정도로 극단
포스트모더니즘을 말하려니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모더니즘이다. 여러 책들에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비교하는 장이 많았고, 포스트모더니즘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이 꼭 수반되어야 한다는 불문율을 피부로 체험하는 듯하였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표로 만들어서 정확히
1.서론
(1)문제제기(연구목적)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은 “서구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그다지 논의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趨勢)이다. 그렇다고 해서 포스트모더
제1장 서론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모든 문화 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그 개념과 성격을 규정하기 힘든 전통이나 이론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든 것은 그것이 문예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뒤늦게 대두된
포스트모더니즘 기호학자 롤랑바르트는 그러한 영화 수사학적 체계를 그의 저서 '신화론'에서 분석하고 있다. 그는 "신화는 탈 정치화된 빠롤(parole)이다." 폴 코블리, [기호학], (김영사, 2002)
라고 말하며 현대인에 있어서 문화는 하나의 신화이고 그러한 신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르주아의 권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