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프란츠파농은 ‘상실의 시대’를 살았었다. 1925년에 태어나서 제2차 세계대전을 관통한 그는 인간성이 상실되어진 시간들을 온몸으로 겪어냈다.
그는 첫 작품인 ‘검은피부, 하얀가면’으로서 단번에 주목을 받았다. 책은 그가 ‘사고의 식민화’를 자각했었던 ‘개인적 각성’이 계
검은피부, 하얀가면』는 파농이 탈식민을 인식하기 시작하던 첫발걸음의 ‘생각’이라 할 수 있다면,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은 파농의 삶에 마지막에 위치하여, 탈식민의 끊임없는 ‘행동’이라 할 수 있다.
3. 파농의 저서를 통해 분석한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
1954년 11월에 알제리 민족해
작품이다. 이 작품으로 켄 로치 감독은 제59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에서는 파농이 처한 현실 상황(알제리)에 대한 인식과 식민 상황에서 폭력을 통한 탈식민 과정을 확인할 수 있고, 그러한 증거를 토대로 파농의 저서를 통해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
작품 중 「민족의 죄인」을 중심으로 「미스터 방」과 「논 이야기」를 선택해 고모리 요이치의 『포스트콜로니얼』 고모리 요이치, 송태욱 역,『포스트 콜로니얼』, 삼인, 2002.
의 관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연구사 검토
채만식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1970년대 이후
분석학을 각각 자신의 이론의 축으로 삼아 식민지 담론들에 대해 좀 더 정교한 비판을 가한다. 본고에서는 탈식민주의의 등장배경과 비평전략을 살펴보고 각 이론가들의 비평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비평의 실제에서는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웰컴투 동막골’(Welcome to Dongmakcol, 2005)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