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처럼 그는 한 편의 시 앞에 설 줄 아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4) 초현실주의와 공산주의 운동 이진성, 「프랑스현대시」 ,아카넷, 2008,(p.225)
1946년 강연 여행으로 스위스에 있을 때 그는 그가 그토록 사랑했던 아내 뉘슈의 죽음의 통지를 받았다. 엘뤼아르는 이때 엄청난 충격을 받는다.
현대시의 아버지 랭보의 보들레르에 대한 찬양을 인용하자면 "최상의 견자(見者), 시인들의 왕, 진정한 신"이라고 했으며 발레리(Paul Val ry)는 "보들레르와 더불어 프랑스시는 마침내 민족적인 한계성을 넘어서 성장했다. 프랑스시는 곳곳에서 독자를 발견했으며, 현대시 그 자체가 되었던 것이다."라고
1.현대시의 아버지
보들레르는 현대시의 아버지로서 19세기 후반에 프랑스가 낳은 최고의 시인이다. 당시와 그 후의 많은 시인들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프랑스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여러 나라 시인들에게 영향을 끼친 시인이다.
보들레르는 낭만주의의 지나친 감정의 토로와 웅변적인 표현에 권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시의 도입과 더불어 현대 자유시가 형성된 시기라 할 수 있다. 육당 최남선의 <해 에게서 소년에게>서 출발한 신체시는 완전한 자유시라 할 수 없다. 이러한 신체시의 문제점을 극복한 시인은 1910년대 등장한 김억, 주요한, 황석우이다. 김억은 '태서 문예 신보'를 통하여 프랑스의 상징시를 번역 소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