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흥미가 고려되어야하고, 넷째 주제를 실천하기 위한 절차가 계획되어야 한다로 정리할 수 있다. 이를 발명교육 학습 방법으로 응용한다면 자주적 탐구력 및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꾀할 수 있다고 본다.
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개념
프로젝트라고 하는 것은 어떤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감정이 연관된다면 사건과 사실의 세세한 부분들을 보다 긴 기간동안 기억한다고 한다. 이러한 감정적 기억의 개념은 우리의 학급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하다. 시간을 초월하는 인터넷의 현재성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정보를 발견한다는 인터넷의 특성에 기인하여
Ⅰ. 서론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 목표를 네 가지 유형으로-지식(knowledge), 기술(skill), 성향(disposition), 감정(feeling) 분류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식은 도식(schemata), 아이디어, 사실, 개념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프로젝트학습은 기존의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기대하기 힘든 다양한 정보자원의 취득과 가공,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의사소통과 집단 토론, 산출물의 디지털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의의
프로젝트 접근법을 소개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열린 교육의 일환으로 다양한 수업 형태가 모색되는 가운데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들불처럼 번져가던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외국에서 도입된 프로젝트학습이 국내의 교육 여건에 맞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