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1920년대란 3‧1운동이 일어난 1919년부터 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킨 1931년 전후까지를 말한다. 3‧1운동 이후 일제의 유화 정책의 일환으로 나타난 것이 소위 문화정책으로 어느 정도의 언론 출판이 허용되었다. 그리하여 조선, 동아 양대 일간지 발간은 필드로 월간지‧ 동인지, 각종 단
프롤레타리아 리얼리즘을 강조한 안막의 논의에 의해 대체로 완성되었다. 이 리얼리즘론은 해체기의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으로 이어진다.
1931년 KAPF 개성지부의 『군기』지 사건 및 일제 당국에 의한 KAPF 성원의 제 1차 검거 등 내외적인 시련 속에 한국 프로문학론은 운동의 단계를 마감하고 해체기로
소설과 정치소설이었다. 니와 준이치로[丹羽純一郞]가 번역한 리턴의 《화류춘화(花柳春話)》(1878~79)는 문학적으로 격조 높은 작품이었다. 정치소설로는 야노 류케이[矢野龍溪]의 《경국미담(經國美談)》(1883~84)이나 스에히로 뎃초[末廣鐵腸]의 《설중매(雪中梅)》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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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