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2를 중점으로 성공사례를 언급한 후, 플레이스테이션3의 실패사례를 중점으로 마케팅전략과 그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여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비디오게임(2008)」 pp.143~145 / 제임스 뉴먼 / 커뮤니케이션북스
먼저,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소니에 대해
게임팩에서 CD로 바뀌면서 가정용 게임기의 왕좌를 소니(Sony)의 PS(플레이스테이션)에 넘겨주고 말았다. 야심차게 닌텐도64, 게임큐브 등의 가정용 게임기를 출시하였으나 게임개발사 지원 미비로 인한 게임타이틀의 부족 및 온라인 게임플레이 지원 등이 되지 않아 소니의 PS2에 참패하게 되었다.
2003
판매
2003년
-PS2 6000만대 판매 ,세계시장 60%이상 장악
2004년
-소형 PS2판매
2005년 5월 2일
-휴대용 기기 PSP국내 판매
PSP마케팅 분석
1. 브랜드 네이밍 마케팅
비디오 게임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과 동일한 네이밍전략을 내세움으로 소니는 플레이스
게임시장의 급성장을 엿 볼수 있다. 실제로 소니에 있어서“Cash Cow"의 역할을 하던 플레이스테이션의 매출은 2004년 5월을 기하여 40% 급감 하였다.
이에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업그레이드 버전의 출시로 기존의 고객을 확보하는 한편 새로운 시장공략을 위한 신제품을 내놓는다. 소니의 또 다른 야심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