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신국=천국)"이다. "천당이 바로 천국이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절대 아니올시다"이다. 천당은 "하늘의 큰 집"이라는 말이다. 하나님나라에서는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
하나님나라의 교리와 그의 신학적 해석을 논하고자 한다. 제5장에서는 ‘사회 질서의 기독교화’로서 라우쉔부쉬(Rauschenbusch)가 그의 사회복음 사상을 사회에 적용시킨 부분을 살펴보려고 한다. 제6장은 결론으로 이상의 내용을 요약하고 그의 사상의 공헌한 점과 단점을 평가해 보기로 한다.
Ⅱ. 라
교회가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성립하면 그리스도에게 연합된 자만이 교회가 된다. 그러나 이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중생으로 이루어진다. 중생은 영적이어서 육체적인 눈에 식별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만이 자기의 교회를 바로 아신다. 교회에는 외식자도 있고 불신자도 있으며 비중생자도 있다. 그
1. 복음운동의 시기(1876-1896)
1876년 만주에서는 이용찬이 존 로스를 만나 그리스도교 신앙을 받아들인 해이다. 이들은 그리스도교를 개인의 신앙으로만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민족이 함께 받아들여야 할 구원의 종교로 믿고, 그들이 받아들인 복음을 전하기 시작 했다. 선교사들에 의해 1887년 서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