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의 역할이 한 개인과 역사에 있어서 중요함을 역설한다. 어거스틴은 그의 저서「자유의지론」에서 인간이 운명의 거미줄에 걸린 인형이나 저항의 의지 없이 떨어지는 돌 같은 존재가 아님을 강조한다. 그는 창조시에 하나님은 인간을 하나의 인격체로 만드셨음을 주장한다. 그러나 하나님이 부여
하나님의 현존을 자신 안에서 찾는다. 인간의 마음은 하나님과 진리와의 접촉점이다.
(2) 죄성을 나 밖(환경, 부모)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악이라는 것도 그 원인을 인간 마음의 왜곡, 선한의지의 왜곡에서 찾으려 한다.
(3) 시간의 문제
어거스틴 이전에는 시간은 운동(공간에서의)이다. 어거스틴 이
의지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을까? 우리는 ‘키케로가 내린 정의와는 상반되게도 하나님의 예지능력과 인간의 자유의지에 관하여’ 알아볼 수 있다. 그는 스토아주의자들을 논박하면서도 그들의 의견에 어느 정도는 동조하게 된다. 그는 생각하기에 모든 것이 예정되어 있다면 현실에서의 모든 노력은
396년 Valerius가 사망함으로 아프리카 교구전체에 어거스틴이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도나티스와 논쟁. 펠라기우스와 논쟁 - 하나님의 은총, 죄, 성도의 문제.
어거스틴은 말년에 있었던 일 - 375년 훈족이 고트족을 서방으로 압박
378 로마 물리치고 블란서로 진격
410년 고트족 장군이 로마를 점
Ⅰ. 서론
하나님은 유일하신 참 신이시며 ,영원 自存자, 천지만물의 창조주, 인류의 구속자로서 계시하셨다. 더욱 그는 자신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서 관계 및 연합의 원칙을 구체화하는 분으로 계시 하셨다.(신 6:4. 사 43:10-11. 눅3:22. 마28:19)
三位 일체 하나님이시며 이것은 성경적이다.(마28:19,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