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는 종말론적으로 완전히 실현될 최종적이고 절대적인 하나님의 통치를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이 통치가 하나의 사건으로 우리의 목전에 다가온 것이다(막1:15).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 자신의 절대주권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주기도문에서 볼 수 있는 바-ꡒ나라에 임하옵
하나님 자신을 통하여 인식된다는 이 명제는 달리 말하여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의 계시의 은혜를 통하여 인식된다는 것을 말하며, 따라서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근거는 예수그리스도의 계시에 있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바르트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의 근거를 예수그리스도의 계시의 사건 이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관한 비밀을 베드로의 고백과 완전히 정반대로 설정하였고 제자도에 부르심은 마지막세대의 종말론적 맥락 안에서 실현되었다. 마태에 의하면 베드로의 고백의 함의는 새로운 신앙공동체(교회)에까지 확장되었다. 그 공동체의 존재는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도들의 기초
Ⅰ. 서론
그리스도는 주관성의 전능이며 자연의 온갖 속박과 법칙으로부터 구출된 심정이며 세계를 배제하고 오로지 자기 혼자에만 집중된 심정이며, 심정의 모든 소망의 심정이며, 공상의 승천이며, 심정의 부활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와 이교의 구별이 필요하다.
인간은 기독교에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