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창조 시 제정하신 질서이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민족 공동체에 대해 봉사하고 헌신하며 민족공동체의 고난에 참여할 사명을 부여받고 있다. 민족 공동체는 하나님의 창조적 위임이다. 그러나 민족공동체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고 하나님의 구속사를 이루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적 수단이
b. 목회기도(Kol Let Tengebet)
이 기도는 원래 목회자가 모든 예배의 회중을 위하고, 온 세계의 인류를 위하고, 전 세계 교회와 선교를 위하여, 구제와 봉사의 관점에서 병자와 가난한 자와 나그네 된 자와 옥에 갇힌 자, 교회를 떠나 있는 자 등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분야이다. 정일웅, 「예배와 신앙
말씀선포 등 을 통해서 이교의 위험을 멀리하며 세상의 역경을 이길 수 있었다. John Brown, 「핸드릭슨패턴주석 히브리서」하권, 김창엽, 함영옥 공역 (서울 : 아가페출판사, 1988), p.126-127.
즉 교회안의 코이노니아는, 사악한 세상으로부터 벗어나 내적으로 믿음과 소망을 강화시키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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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하나님의 실재성은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의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한다.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 하나님의 존재”(C.D. II/1, V, 데이드 L. 뮬러 107p)는 성자를 통해서 계시하신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이 사랑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우리 사이의 사귐을 이룩하시고 우리를 사랑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한다. 그리고 인간은 이 관계 의 성격을 결정할 권리를 갖지 못한다. 사람이 하나님과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세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특권으로,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거룩하신 말씀으로 이를 행하신다. "종교"(religion)란 말은 아마 라틴어의 relegere에서 온 것으로, "다시 읽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