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는 무엇이고 그 기준은 무엇인가 하고. 과연 인간이 사유할 수 없으면, 경험할 수 없으면, 말로 잡을 수 없으면, 눈앞에 세울 수 없으면 없는 것〔무〕인가? 그것은 너무 인간 중심적인 태도가 아닌가 하고. '철학은 향수요 어디에서나 고향을 만들려는 충동'(노발리스)이라고 하듯이 인간은 낯선 것
의미 있게 하는 데에서 체육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이런 의미에서 체육철학은 체육과 관련된 행위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사실과 가치관의 관계를 규명하고 확고히 하는 것이 체육 철학의 임무일 것이다. 그렇지만 지난 수십년 동안 체육은 신체활동에 대한 주체적 경험(subjective experience)의 중
의미적인 통합이 되지 않은 질료를 활성화해서 의미를 부여하는, 즉 대상을 의미로서 구성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작용의 측면이다.
중기부터 후기에 걸쳐 후설은 이 두 번째의 측면을 노에시스적 계기, 줄여서 노에시스(Noesis)라 불렀다. 노에시스를 직역하면 ‘의식작용’이 된다.
한편 후설은, 질료
의미했다. 현존재가 진정한 ‘자기’(Selbst)를 구현한다는 것은 다른 한편으로 그가 진정한 세계 안에서 거주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의 근원적인 개시와 현존재의 자기 발견은 현존재가 세계 안에서 거주하는 자인 한 항상 같이 가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현존재를 세계 내 존재라고 부른 반면에 여타
1.실존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실존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초의 민족혁명, 사회혁명과 1,2차 세계대전이라는 불안과 위기로부터 나온 불안의 철학이자 위기의 철학 그리고 반역의 철학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20년대 유럽의 절망적인 상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