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불교적 사회복지
불교의 기본 원리는 상구보리하화중생(上求善提 下化衆生)이다. 위로는 보리(蓄提: 진리, 깨달음)를 추구하는 끝없는 고행의 과정을 따르며, 아래로는 모든 민중을 교화시키고 풍요롭게 하고자 한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사회복지의 이념적 차원에서의 정립과 기술적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
)를 줄인 말로서, 보리는 '깨달음'이라는 뜻이며, 살타는 '유정'(有情) 또는 '중생'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보살이라고 하는 말은 '깨닫기 위해 노력하는 중생' 의 뜻으로, '위로는 깨달음을 추구하고[상구보리: 上求菩提],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화중생: 下化衆生]하고자 노력하는 중생'으로 설명된다.
Ⅰ. 서론
불교 사상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불타가 입멸(入滅)한 후, 불교는 소승 불교를 거쳐 대승 불교로 발전하였다.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