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과 그것이 담고 있는 사회․문화적 상황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는 것이 문학 작품의 수용과 감상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이것이 이 10학년 국어 (하) 교과서에서, 그것도 하필이면 이 대단원 속에서 다루어질 필요가 있냐는 점이다. 앞서 7, 8, 9학년이라는 세 개 학년에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그래서 정리하기는 학습자의 수준을 판단하는 데에는 미흡한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다.
마무리학습에서 자기 점검은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실력을 판단하여 앞으로 어떠한 학습을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문항들
문학 능력을 기르는 문학교육을 동시에 추구하는 데서 비롯된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교육에 적합한 교육내용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으로 선정되기도 한다. 제7차 국어과 교과서의 경우 문학 제재를 언어능력을 기르는 정보단원, 설득단원, 친교단원에도 수록되어 있다.
문학이 삶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되었고, ‘문학 작품을 통해 당시 사회의 모습을 알 수 있음’을 배웠다. 하지만, 작품에 나타난 삶과 사회의 모습이 한 개인, 즉 ‘작가’가 경험하고 느껴 온 것이란 사실에는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던 것 같다. 실제 같은 사건을 경험하더라도 작가에 따라서 서
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 윤여탁,『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2010..
그 어떤 때라도 교육이 이론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때가 없었으며, 또 없을 것이다. -Cain 1994
① 감상 위주의 수용론적 접근 시기(90년대 초)
현대시 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