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문학, 학문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예술영역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킨 르네상스
시대. 그리고 그 시대를 이끌어갔던 각 영역의 거장들과 그들의 작품 및 작품의 성격, 개인의 특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Ⅱ. 본론
⑴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르네상스(Renaissance)란 `재생`, `부흥` 을 뜻하는 말이다.
학문적 특성에 따라 다음의 3기로 구분해볼 수 있다.
첫째 실학의 제 1기인 18세기 전반의 성호학파(經世致用學派), 제 2기인 18세기 후반의 북학파(이용후생학파), 그리고 제 3기는 19세기 전반의 실사구시학파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천주실의>를 소개한 책으로 유명한 <지봉유설 芝峰類說>을 쓴 이
문학 등의 관직을 거치면서 정치적으로 가장 득의한 시기를 보내게 된다. 그러나 서인들의 견제를 견디지 못하고 고산은 1634년(인조12년)에 48세의 나이로 성주 현감으로 좌천되었다가 결국 해남에 은거하기에 이른다.
해남에 은거하고 있던 고산에게 두 번째 전환점이 찾아온다. 50세(1636년)에 병자호
소설가이기 이전에, 정치적 이념을 실현하고자 했던 정통 사대부로서의 김만중의 삶을 살펴보고, 그의 학문과 사상에의 진보성을 『서포만필』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그의 대표작인 『구운몽(九雲夢)』과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에 드러난 김만중의 문학관을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