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설을 형성시켰다. 이 오행사상의 발달과정을 보면 상고에는 일반생활의 필수재구로서 열거했던 오행을 다음에는 유형무형의 모든 사물의 근본으로 취급하여 때로는 물질 구성의 궁극적 요소로 보게 되었다. 실제적으로 이 오행배당의 사상은 전국시대의 추연에서 시작된다. 그는 역대제왕의 변천을
학설입니다. 오행론은 음양론고 함께 사주학 및 성명학 이론체계의 기축이 됩니다.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1. 목 - 발생력을 의미
1) 곡직
부드러우면서도 곧바로 뻗어나가려는 성질, 나뭇가지는 휘지만 나름대로 뻗어나가며 자라는 것은 직선의 성격이다. 자연계에서 온갖 사물이
Ⅰ. 개요
오행학설의 기원은 `5`라는 `신비스러운` 숫자와 관련이 있다. 상(商)에서 춘추(春秋)에 이르는 시기에 사람들은 세계의 대상들을 다섯 항목으로 정하였는데 그 예들은 오방(五方), 오색(五色), 오미(五味), 오시(五時), 오행(五行) 등이 그것이다. 다섯에서 모자라는 경우에는 더하고, 다섯보다
학설과 우가 행한 일이 크게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묵자』에 절용편이 있어 절검을 설하는데 우의 미덕으로서 절검이 가장 두드려졌음은 『논어』에 보이는 공자의 말로 보아서도 분명하다. (“우는 내가 흠을 잡아 말할 곳이 없다. 의복은 나쁜 것을 입으면서 제사 때 쓰는 관에도 아름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법규성 여부),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에 대해서 학설과 판례의 내용을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현대 국가에 있어 사회적 수요의 증가로 인하여 행정의 기능이 점차 확대될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행정의 전문화되면서 행정입법도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