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을 예술적인 활동에 비유하면서 기계적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설계자들의 예지, 창의성, 노력을 많이 필요로 한다는 점을 강조.
교육과정 분야를 교육과정 자료의 개발과 운영에까지 확대한다면, 이들의 대표적인 자료 속에는 대개 수업계획을 구체적
. 타인의 입장에서 역할을 경험할 때 역할의 관찰자가 되며, 관찰자의 참여가 많을수록 교육적 성과는 높아진다.
역할놀이 수업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는 기능은 “첫째, 학생들이 다른 사람에게 구두 또는 문장으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도 자신과 똑같은 권리가 있
수업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의미와 특징
학습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른 배역을 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고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처지도 이해하는 역할극을 활용한 학습방법이다. 학습내용을 역할극으로 꾸미는 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역할극을 통
모형은 매우 조직적인 성취과제 분담 학습이나 팀 경쟁 학습과는 대조적으로 학습할 과제의 선정에서부터 학습계획, 집단의 조직, 집단 과제의 분담, 집단 보고에 이르기까지 학생들 스스로의 자발적 협동과 논의로 학습이 진행되는 개방적인 협동 학습모형이다. 이 모형의 구조는 작업 분담 구조와
활동시간 : 활동은 게임 형식이며 세 가지 종류로 나뉘어져 있다. 각 활동에 소요될 예상시간은 10분 씩, 총 30분이고, 각 활동 시간에는 그 활동에 대한 이해, 시범, 전략 논의, 수행, 정리의 시간이 포함된다.
○공간 : ‘체조’라는 영역의 성격상 실내에서 수업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본 차시의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