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학습이란 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학습은 성숙에 의한 행동변화나 단순한 반사행동과 구별된다. 행동주의학습이론은 내적인 정신과정보다는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강조하는 것이다. 교육이 인간의 행동을 어떤 모습
수학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 수학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장래 더욱 고도의 지식을 배워나가는 기초가 되어야 한다. 교육이란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이미 만들어진 문제만 풀도록 하지 않고 문제를 직접 만들어보는 창조적인 경험을 갖도록 해 주는 것까지 포함해야 한다.
학습을 증진시킨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언어 학습의 과정과 조건을 중시한다. 또한 의사소통능력의 습득을 기능(skills)의 발달로 보아 인지적 측면에서 적합한 행동을 창조하는 능력의 내재화와 연습을 통한 행동의 자동화를 시도하는 행동주의 적인 면이 내포되어 있다(Johnson, 1984 : Littlewood, 1984).
이
학습지도를 뜻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시청각교육과 멀티미디어와 결부되고, 다시 교육공학, 특히 컴퓨터 이용
학습(CAI)과 합체해서 교수방법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여,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계획적인 지도방법>이라는 개념이다.
Pressey 고안, Skinner가 집대성한 이론
행동주의 이론을
행동주의이론을 일상생활과 상담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최근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A.Bandura의 관찰학습이론이 있으며 이러한 이론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원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면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