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학습동기 유발이란 학습 행동의 근원이 되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학습에 있어서 동기유발은 학습자가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과 태세가 생기도록 하고 목적지향적이게 하며, 적극적으로 학습행동을 하도록 하는 일이다.
브루너(Bruner.1963)는 학습의욕을 “여러 가지 가능성을
학습에 우선 배정한 후, 국민 공통 기본 교과에 도 할애토록 하고 있는데,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이란 10개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에 대하여 교과 시간에 다루지 못했던 내용을 재량활동 시간에 개인차
Ⅰ. 서론
청소년기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동시에 일어나는 많은 변화들은 초기청소년기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수밖에 없다. 이 시기의 스트레스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행하는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업, 교우 및 교사 관계, 자아성장 등의 심리적 문제 등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Block과 Kremen(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등의 10개 기본교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초적, 공통적, 일반적, 핵심적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에 대한 학습을 마무리하는 단계가 된다. 이것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2, 3학년에서는 학생 각자가 지니고 있는 소질과 적
학습의 공간이 필요하며, 그런 의미에서 교실을 ‘그냥 모여서 움직이는 곳’이 아닌 ‘살아 숨쉬는 실존의 터’로서 작용하도록 하기 위해 색다른 공간 구성 방법이 필요하다.
우선 공간을 구성할 때 교수 방법과 학생들의 학습 활동이 부드럽게 연결 되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다. 교사가 교수 개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