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구분의 목적인 것이다. 이기동, 「한국사 시대구분의 여러 유형과 문제점」『한국사 시대구분론』, 소화, 1995, p123.
시대구분은 연구자의 시각과 견해차가 크고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정설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 중에서도 한국고대사시대구분은 국가형성론과, 중세
구분
1. 왕경인을 대상으로 한 골품제
신라가 중앙집권적 국가체제를 갖추면서 정비한 신분제를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골품제(骨品制)라고 한다. 골품제는 개인 혈통의 존비에 따라서 정치적인 출세와 혼인, 가옥의 크기라든가 의복의 색깔 등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서 특권과 제약이 가해지는 제도
경우 그 같이 강고한 신분제도라든지 토지 분급제도는 이미 고대사회의 종말과 더불어 역사무대에서 사라지고 말았으나, 한국사에서는 지배층에 대한 수조지 분급제도가 16세기까지 존속하였고, 양반제도와 노비제도 및 양인층의 군역부담제도는 모두 1894년의 갑오경장에 와서야 사라지게 되었다.
한국사는 일본인들의 정치성에 좌우되었고, 연구방법 또한 인식범위가 좁은 문헌고증학에만 의존하였던 까닭으로, 한국사가 지닌 민족의 내적 경험의 성장과정의 주류를 파악하고 이를 연구대상으로 삼는 정상적인 방향은 취할 수가 없었다. 이때에 많은 고대사가 당시 학자들에 의해 사라지거나 왜
Ⅰ. 개요
바아, 바스 그리고 셔미스(R. Barr, J. Barth & S. Shermis)는 지금까지 사회과 교육에서 행해진 활동이 상호 분리되고 일관된 체계를 가진 세 가지 전통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세 전통은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이며, 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