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 한국고대사의 시대구분

 1  [한국고대사] 한국고대사의 시대구분-1
 2  [한국고대사] 한국고대사의 시대구분-2
 3  [한국고대사] 한국고대사의 시대구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고대사] 한국고대사의 시대구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국가형성론(형성이론을 중심으로)
(2) 고․중기 시대구분(논쟁을 중심으로)
(3) 북한고대사의 시대구분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시대구분이란 시간의 근,원을 고려하여 역사 서술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시간을 구분하는 행위를 가르킨다. 즉 보편성과 특수성의 이론에 입각하는 경우에 한국사 발전의 구체적 양상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 것일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결국 한국사를 체계화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기백, 『한국사신론』한글판, 일조각, 1999, p9.
그리고 우리 조상들이 집단적으로 체험한 역사적, 사회적 전체 생활의 구조와 동향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나간 시대의 전체 역사상을 추구하여 그 각각의 시대적 특성을 명확히 인식하려는 것이 다름 아닌 시대구분의 목적인 것이다. 이기동, 「한국사 시대구분의 여러 유형과 문제점」『한국사 시대구분론』, 소화, 1995, p123.
시대구분은 연구자의 시각과 견해차가 크고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정설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 중에서도 한국고대사 시대구분은 국가형성론과, 중세 이행기론 등은 아직도 학자간 견해가 좀처럼 좁혀지고 있지 않는 형편이다. 본고는 한국고대사의 시대구분에서 국가형성론과 중세이행론의 제설을 소개하고 아울러 우리보다 시대구분의 연구가 먼저 시작된 북한의 시대구분을 비교하여 좀 더 포괄적이고 다양한 사회의 제구조를 반영할 수 있는 지표에 대하여 생각해 보겠다.


2. 본론

(1)국가형성론(형성이론을 중심으로)
고대사회란 전단계의 혈연, 지연적 구조를 바탕으로 부의 집중, 경제방식의 발전 등을 통해서 지배․피지배 관계를 왕이라는 통치자를 정점으로 한 통치체제가 형성된 시기라 할 수 있다. 김기흥, 「한국사의 고․중세 시대구분- 사회경제사를 중심으로 총체적 시각에서」 『고대와 중세 한국사의 시대구분』, 신서원, 1995, pp88~95.
이러한 한국 고대국가 형성론에 대한 다양한 견해는 크게 부족국가론, 성읍국가론, 치프덤론으로 요약될 수 있다. 먼저 부족국가론은 백남운에 의해 처음 적용되었는데 원시씨족사회에서 원시부족국가(고조선~삼한), 그리고 노예국가(삼국시대~신라말기)로 발전 전개되었다는 주장
참고문헌
각주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