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여성문학회 하계워크샵 자료집』, 2007, p.3.
이 “서사매체를 통해 거듭 환생해서” Loc.cit.
생명력을 갖게 되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으로, 먼저 황진이가 지닌 다양한 면모가 지적될 수 있다. 오태호는 ‘실존인물 황진이’가 반복적으로 문학적 재창조의 대상이
한국소설의 이해』, 지식산업사, p.444.
하지만 여성영웅소설이라는 유형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대부분 그 발생 시기를 18세기 말 또는 19세기 초로 보고 있다. 정병설(2001), 「여성영웅소설의 전개와 <부장양문록>」, 『고전문학연구』19, 한국고전문학회, 209~210쪽.
그 대표적인 것으로 민찬의 연구를
여성국극이 일본의 소녀가극단 보총, 즉 다카라츠카와 흔히 비교되면서도, 일본 소녀가극단의 아류라고만은 볼 수 없는 여성국극 고유의 특성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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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50년대의 문학
‘1950년대 한국 소설에 나타난 분단 인식의 양상이 이념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는 상당히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여성의 신분임은 시, 공간적으로 외부세계에 거리를 두고 있는 독자와 작가만이 알고 있을 뿐이며 작품 속 동시대인들은 명실공히 '남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양혜란,「고소설에 나타난 조선조 후기사회의 성차별의식 고찰 : <방한림전>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연구, 통권4집, 한국고전연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