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는 외래 문물과 언어에 대해 어떤 자세를 견지하면서, 그것을 수용하고 체화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제언을 남기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한반도의 사례
2.1.1. 개화기 이전부터 근대까지
우리나라는 한자 문화권에 속하기도 하지만 옛날부터 중국
과정이나 꿈을 꾼다는 것이 동일하다. 옥련은 어려서 청일 전쟁 중 부모와 떨어져 일본 야전병원에 있다가 일본군의 군의관 이노우에를 따라 일본으로 건너가 양녀가 된다. 그러나 이노우에가 죽고 이노우에의 부인에게 냉대를 받은 옥련은 방황하다가 기차에서 우연히 구완서라는 조선인 청년을 만나
비교해 보기로 한다.
2. 본론
2.1. 풍류를 즐기는 자연인
2.1.1. <상춘곡>
2.1.1.1. <상춘곡> 작품 분석
<상춘곡>은 1470년 조선 성종 때, 정극인(丁克仁:1401~1481)이 지은 것으로 알려진 가사이다. 「상춘곡」이 정극인의 작품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지은이로 알려진 정극인(丁克仁)은 호는 불우헌
한국 근대교육 체제는 바로 이러한 국가 근대화과정과 궤를 같이하여 형성된다. 특히 국 가의 부강은 교육에 달려 있다는 인식이 범국민적으로 확산되면서 정부뿐만이 아니라 민 간 차원에서도 근대식 학교 설립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근대학교는 기독교 전파를 위해 외국으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