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휩쓸게 될 때에 교회 안에서는 잡다한 분파운동과 이단 사이비들도 출몰하게 되었다. 먼저 이들 인물을 중심으로 1920~30년대의 교회상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 후에 이 시기에 시작된 공산주의사상과 공산당에 의한 교회의 피해는 어떠했는지 보고,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에 대응하여 교회가
변화로만 생각하였다.“ 또한 채광 층은 없어지고 높은 창을 통해 빛이 유입되었다. 이처럼 르네상스 시기의 건축은 고딕 건축과는 달리 거대한 창을 요구하지 않았다. 따라서 스테인드글라스는 발달하기 힘들었고 쇠퇴하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유화와 벽화의 발달로 교회건축 공간에는 유화와
교회론]은 553페이지에서 658페이지까지(전체106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교회론]은 387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종말론]은 622페이지에서 738페이지까지(전체 77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내세론]은 373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이다. 전체적으로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은
상황과 현실 여건을 인정하면서 물산장려운동, 민립대학 설립운동을 펼쳐 이상향을 건설하고자 하였으므로 3.1운동을 전후한 시기에 그의 활동에는 그 방법과 성격상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남강선생의 행적을 3.1운동 전,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시기별 그의 활동에 대한 해석과 남강
사회적 배경이 설명되어야 했다. 더구나 3․1운동의 사회 경제학적 작용 요인은 반드시 현저한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운동 제기 동기에서의 선정 요인 중 도덕적 퇴책에 대한 저항이란 각도에서 심각한 문제로 시종 외쳐지고, 또 세계에 통지 되었다.
그러나 1920년대부터 1940년까지의 한국교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