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사의 교훈
조선 사회는 안으로부터 싹트기 시작한 근대적인 요소를 충분히 발전시키지 못한 채 제국주의 열강에 개항을 하였다. 이로부터 열강의 침략이 잇달았으며 청.일전쟁 러.일 전쟁을 도발한 일제에 의하여 대한 제국은 붕괴되고 일제의 식민지 지배 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우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Ⅰ. 식민지 근대로의 편입 (1910∼1919)
1910년 나라를 잃은 사람들은 식민지민으로 전락하여 무단통치를 감내해야 했다. 현역 무관으로서 총독으로 임명된 이들은 철저한 군사적·경찰적 지배를 행했다. 일제는 안정적인 식민 지배를 위해 무력 통치를 동원하였고 더 많은 식민지를 확보하기 위한 군사
한국으로부터의 문물 전수가 아닌 인적 교류 차원으로 보려는 일본측 시각이 잘 드러나 있다.
-통신사는 에도시대 12회 방일하였다. 통신사와의 교류는 막부이외 엄격히 금지되어 있었지만 사람들은 통신사에 많은 관심을 갖고 교류를 구하였다-오사카
-통신사 숙소에는 일본 지식인이 방문하여 교
“한국 근대민족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과제는 그 자체가 ‘민족’과 ‘민족문제’의 현실성보다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의 현실성이 더 강고한 것임을 함축하고 있다. 민족주의자들은 대중을 동원하기 위한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의 특성에 대한 강조나 반성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