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특히 문학에서의 언어 의식의 대두로 인해서 자생 인텔리에게 깊은 영향을 미쳐, 조선 사회를 제도적으로 바꾸려는 힘찬 노력으로 전환된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본론에서는, 김윤식, 김현의 <<한국문학사>> 에서 영․ 정조 시대를 근대로 잡은 구체적인 이유들을 찾고자 한다. 이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1919년 3·1운동 이후 국민적 희망을 잃고 식민지 지배하에 놓이게 된 문인들이 실의와 허탈에 빠져 자포자기적이고 퇴폐주의적인 문학을 향유하며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백조》에 앞서 발간된 《폐허》지에서 염상섭·김억 등의 문인들은 퇴폐문학의 지양을 부르짖기도 하
20세기에 들어오면서 겨우 문어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일본문학의 극적인 변화는 청일전쟁(淸日戰爭)과 러일전쟁 등을 통해 많은 사상의 변화를 갖고 왔다. 전쟁을 통해 염세 사상을 낳았고 자연주의도 같은 시기에 성장했다. 러일전쟁 이후 자연주의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신감각파 등이 태동하
한국문학의 수준을 올려 놓았다. 이상이 주로 문학 활동을 하던 1930년대는, 식민지의 병리 현상이 완연한 시기였다. 이런 상황에서 이상은, 미국의 T. S. 엘리엇이 그랬듯이, '황무지' 의식을 가장 예각적이고 실험적으로 드러낸 작가에 속한다. 그의 문학이 기본적으로 그로테스크한 왜곡의 상태와 불안
근대의식이 작품의 사상적 배경으로 수용, 적응된 시기를 잡아야 한다. 이때, 소수의 선각자에 의한 결과보다는 대다수 민중의 근대의식화와 그것을 담은 작품의 등장을 근대문학의 기점으로 삼아야 한다.
갑오경장 이후에는 새로운 문학이 등장했다. 유럽 문명은 이때부터 한국의 각 분야에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