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자체에 흐르는 감정적 격랑을 체험하는 정도에 그칠 것이다. 아마, 보다 깊게 시를 이해하려면 먼저 자신과 다른 경험적 세계를 기반으로 한 시를 어떻게 접근해야하는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시를 바라보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시각이 있을 수 있다. 아름다운 서정을 노래해야 한다는 시각과
시, 1일 평균 노동시간은 하루 14시간 이상이었고, 1개월에 28일 근무하여 월 평균 작업시간이 336시간에서 372시간으로 당시 근로 기준법 상의 작업시간 초과는 물론이거니와 국제 근로 기준법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이었다. 당시 근로 기준법 상으로는 사용자는 근로자에 대하여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
노동, 분단 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
시의 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인 <국경의 밤>은 일제치하의 황량하고 음산한 국경 마을 특유의 공포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척박한 토지로 인하여 살길이 막막한 국경 주민의 참담한 생활상과 애정 문제를 서사적으로 노래한 장편 서사시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이 한국 현대문학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