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한국 근대혁명운동사 가운데서 매우 잘 알려져 있으며 또한 전후기로 나누어지는 획기적인 운동으로서 중시되어 왔다. 대체 일제의 강압적인 통치 속에서 어떻게 3・1운동 같은 거족적인 민족운동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1. 3·1운동배경
3・1운동이라는 용어는 연구자의 관심과 역
및 문학 운동을 주장하였다. 이승하, 위의 책 p. 62.
염군사는 1922년 9월에 발족한 프로문학 조직이다. 염군사 동인들은 그들의 문학 활동 일환으로 곧 <<염군(焰群)>>발간을 시도했다. 그 가운데는 이적효, <지새는 새벽에 어린애 죽었어요>, 이호, <가로를 넘어서>, 박세영, <양자강변에서> 등이 포함되
운동(洋務運動) 및 일본의 문명개화사상(文明開化思想), 그 중에서 특히 후자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화파는 고종의 개명화 에 노력하며서 여러가지 개혁사업을 벌이는데, 그것이 결국 개화파 주도 및 방식에 의한 개혁을 의미하는 것으 로, 기존 집권층의 반발을 받았다.
더구나 개혁정책에
운동의 영향이 크다.
3.1운동을 전후한 민족 사회운동의 사상적 기조는 민족의식의 고취, 신교육의 확대, 민족산업 육성 등 애국적인 민족 개량주의에 근거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조직 단체의 지도자들이 소시민적인 지식층이나 민족 자본가들이고, 그들에 의해 주도되는 민족운동의 성격 또한 그만
민족 해방만세!
위의 격문은 학생투쟁 지도부에서 장재성이 쓴 격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주학생운동이라는 지역적 명칭 때문에 광주지방만의 운동으로 인식해 온 경향이 있다. 이는 지난 50년간의 세월이 지나면서 더욱 더 굳어지게 되었다. 광주학생운동이 광주 학생들에 의해 먼저 투쟁의